[#1 ML-Agents]
시작하기전에 ML-Agents가 뭔지 찾아봤다.
ML은 Machine Learning의 약자고 단의의 의미를 그대로 해석하면
'기계 학습' 이다.
즉 컴퓨터(기계)에 정보나 지식을 제공(학습)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어내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런 머신러닝을 유니티로 가져와서 구현시킨게
ML-Agents이다.
유니티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보면 이런식으로 작동된다.
위 영상은 사람이 조작한것이 아니고 스스로 학습한 데이터를 적용시킨것이다.
이제 어떻게 저런 프로젝트를 만드는지 알아보자
먼저 내가 사용할 유니티 버전은 2019.4.16f1(LTS)이다.
그리고 사용할 ML-Agents버전은 Release 8 이다.
이제 유니티 공식 ML-Agents사이트에 들어간다.
https://unity.com/kr/products/machine-learning-agents
위 사진처럼 나오면 된다 그냥 링크만 누르면 되니 쉽다.
그다음으로 Release 8 을 다운받기위해 Github에 들어간다.
위 페이지에서 Github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다.
또는 아래링크를 눌러 접속한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ml-agents
이제 docs폴더를 클릭한다.
또는 아래링크를 눌러 접속한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ml-agents/tree/main/docs
그러면 또 어느 페이지로 접속이된다.
여기서 쭉 아래로 내린다
그리고 Translations 부제목 아래쪽에 Korean버튼을 눌러 익숙한
글씨로 이루어진 페이지로 접속한다.
들어가 내리다보면 '릴리즈 & 설명서' 제목이 있다.
Release 8 옆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다.
저장혹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고 다운받는다.
압축을 푼다.
이런 내용들이 있다
일단 여기까지 하고 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들자.
유니티 허브를 실행시키고
프로젝트를 만들자
프로젝트가 생성이되었다
이제 패키지를 추가해야한다.
위쪽 버튼중 Window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Package Manager를 선택한다.
그러면 Package Manager창이 뜬다.
이런식으로 창이뜨고
좌측상단의 '+'버튼을 누르고
'Add package from disk....'버튼을 선택한다.
그리고 아까 처음 다운받았던 폴더 경로
[설치한 폴더] -> [ml-agents-release_8] -> [com.unity.ml-agents] -> [package.json]
클릭후 열기 누르기
Importing이 진행된다.
완료후의 모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아무런 버그나 에러가 나면 안된다.
혹시 버그나 에러가나면 현재 버전이 맞은지 확인하거나
프로젝트와 파일을 재설치하거나
검색해보는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에러가 안나면 된다.
참고로 주황 느낌표는 신경 안써도된다.
이제 유니티 기본 ML-Agents예제를 가져온다.
위치는
[설치한 폴더] -> [ml-agents-release_8] -> [Project] -> [Assets]
이다.
그러면 속에 ML-Agents 폴더가 있고 그 폴더를 유니티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된다.
드래그 앤 드롭하면 아래처럼 임포트된다
그리고 임포트가 완료되면 아래모습이다
그리고 ML-Agents 폴더 속에있는 [Examples] 폴더 안의 프로젝트중 아무거나 실행시키면
혼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참고로 프로젝트를 열때 프로젝트 이름 폴더를 누르고
그 속의 [Scenes]폴더에있는 scene을 실행시키면 된다.
그중 Soccer을 열어보자
scene을 열면 아까 처음에 본 영상의 프로젝트가 열리고
실행시키면 그대로 작동한다.
이 프로젝트의 오브젝트들은 이미 학습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서
작동할 수 있는것이다.
그러면 다음에는 학습시키기위한 기본적인 세팅과 파이썬 패키지 설치를 진행할 것 이다.